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원한 인생 명작, 영화 <벤허>

by 멘토아재 2023. 2. 1.

인생 명작, 영화 <벤허>

 

 

 
벤허
복수와 용서, 구원에 관한 스펙터클 클래식 <벤허> 역사상 가장 품격 있는 명작의 귀환! 서기 26년, 로마 제국 시대 ‘유다 벤허’(찰톤 헤스톤)는 예루살렘의 제일 가는 유태 귀족이다. 어느날, 로마의 지배하에 있던 이스라엘에 새로운 총독이 부임해오고, 그를 보좌하는 주둔 사령관으로 벤허의 옛 친구인 멧살라(스티븐 보이드)가 임명된다. 그러나, 어린 시절과는 달리 로마와 이스라엘이라는 적대적인 상황에 의해 둘 사이의 우정에 금이 가게 되고, 신임 총독의 부임 축하 행진 중 벤허의 여동생 티자(캐시 오도넬)의 실수로 총독이 부상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멧살라는 유다의 계획적인 범행으로 몰아 벤허 가족을 잡아들이고, 벤허는 모든 것을 잃은 채 노예로 팔려가게 되는데…
평점
9.1 (1962.02.01 개봉)
감독
윌리엄 와일러
출연
찰턴 헤스턴, 잭 호킨스, 헤이어 해러릿, 스티븐 보이드, 휴 그리피스, 마사 스콧, 캐시 오도넬, 샘 자페, 핀레이 큐리, 프랭크 트링, 테렌스 롱던, 조지 렐프, 안드레 모렐

《벤허》(Ben-Hur)는 1959년에 개봉한 역사 서사 영화로, 윌리엄 와일러가 감독을 맡았으며 찰턴 헤스턴이 주인공 유다 벤허 역은 유다 벤허이다. 이 영화는 루 월리스의 1880년 소설 "벤허: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어린 시절 친구인 메살라에게 배신당하고 거짓으로 기소되는 부유한 유대인 왕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수년간의 노예 생활 후, 벤허는 유명한 전차 경주에서 메살라에 대한 복수를 추구한다. 그러던 중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게 되고 결국 사랑과 용서의 메시지에 의해 변하게 된다. "벤허"는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하여 11개의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고 할리우드 영화 제작의 고전으로 여겨진다.

찰튼 헤스턴은 주연인 유다 벤허 역을 맡았고, 스티븐 보이드는 벤허의 어린 시절 친구가 적이 된 메살라 역을 맡았다.

찰튼 헤스턴은 "십계"과 "혹성"을 포함한 많은 영화에 출연했고

보이드(Boyd)는 북아일랜드의 배우로, 60개 이상의 영화와 텔레비전 쇼에 출연했다.

이 영화의 다른 주목할 만한 배우들로는 벤허의 멘토가 되는 로마 제독 퀸투스 아리우스 역의 잭 호킨스와 전차 경주에서 벤허를 후원하는 부유한 아랍인 셰이크 일데림 역의 휴 그리피스가 있다. 이 영화는 또한 영화의 전투 장면과 전차 경주의 서사적 규모를 창조하기 위해 수천 명의 엑스트라를 포함한 수천 명의 조연들을 등장시켰다.

 

《벤허》와 비슷한 정서의 영화들

"글래디에이터" (2000) - 리들리 스콧 감독과 러셀 크로우 주연의 이 영화는 고대 로마를 배경으로 하며 배신을 당하고 검투사가 되는 장군의 이야기를 따른다. "벤허"처럼, "글래디에이터"는 서사적인 전투 장면과 복수와 구원의 주제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십계" (1956) - 찰튼 헤스턴 주연의 이 영화는 모세와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에서 노예에서 탈출한 이야기를 다룬 성경 서사시이다.

"Quo Vadis" 쿼바디스 (1951) - 고대 로마를 배경으로 한 또 다른 서사 영화인 "Quo Vadis"는 한 기독교 여성과 사랑에 빠지고 궁극적으로 기독교로 개종하는 로마 장군의 이야기를 다룬다.

"스파르타쿠스" (1960) - 스탠리 큐브릭 감독과 커크 더글러스 주연의 이 영화는 로마 제국에 대항하여 반란을 이끄는 노예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이 영화들은 역사 소설, 서사시 전투 장면, 복수, 구원, 종교적 믿음의 주제를 공유하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는 벤허와 유사하다.

 

벤허의 백미, 전차 경주장면 

"벤허"의 전차 경주 장면은 영화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는 장면 중 하나로 널리 여겨진다. 이 장면은 유다 벤허와 그의 경쟁자 메살라의 스릴 있고 치열한 경주를 특징으로 하며, 할리우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액션 시퀀스 중 하나로 널리 간주된다.

이 장면은 실제 액션 장면과 특수 효과를 결합하여 촬영되었으며, 기술적인 숙달과 긴장감 넘치는 페이싱으로 널리 찬사를 받았다. 미클로스 로자가 작곡한 이 영화의 상징적인 스코어는 현장의 긴장감과 설렘을 더하고, 꽉 찬 경기장의 스윕샷과 트랙 주변을 질주하는 전차들의 모습이 담긴 시네마토그래피는 볼거리를 더한다.

전차 경주 장면은 "벤허"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여겨지며, 기술적인 숙달, 긴장감 넘치는 페이싱, 강력한 감정적 충격의 조합으로 인해 영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장면 중 하나로 널리 간주된다.

 

댓글